메뉴 건너뛰기

logo

쿠데리의 생각메모) 윤리론 -2. 삶의 의미?

2018.06.23 23:09 조회 수 15 장작추가 2 / 0

<이 글은 이 글로 완성이 아닌 메모, 저장의 목적을 겸하고 있습니다.>

1515978530912.jpg


 사람들의 삶의 방향은 사회적 배경에 따른 가치관의 차이, 자신이 처한 상황, 타고난 능력이나 교육 등과 같은 여러가지 요소들이 작요하기 때문에 매우 다양하게 선택되고 그 의미가 결정된다. 이런 다양성은 개인이나 사회 전체를 위해서 필요하다. 우리는 다른 사람이 선택하는 결정이나 간직하는 가치를 가능한 존중해야 한다. 그리고 별다른 이유 없이 다른 사람의 삶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아무도 다름 사람이 가지는 삶의 목적이나 의미에 대해서 부당하게 간섭할 권리가 없는 것이다.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삶의 목적은 다양하지만, 거기에는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조건들이 있다. 다른 사람들이나 사회 전체에 부당한 손해를 끼치지 않는 것이어야 하고, 자신이 보람 있고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어야 한다. 오늘날 아무리 다원주의적이고 상대주의적인 사회가 되었다 하더라도, 이러한 조건은 누구에게나 요구될 수 있고 또 마땅히 요구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조건들이 무시되면 결과적으로 사람들은 모두 불행해지고, 그 사회의 존속 자체도 불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이와 반대로 아무리 남에게 손해를 끼치지 않더라도 자기 자신에게 별다른 의미나 가치가 없다면, 그런 삶은 불행한 삶이며, 이상적인 것이라고 할 수 없을 것이다. 노예가 열심히 일하여 많은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자신에게 아무런 보람이나 의미가 없다면 그것만큼 비인간적일 수 없다. 그러므로 가장 고상한 삶은 남에게 아무런 손해를 끼치지 않고 자신의 만족에 그치지 않으며, 자신을 뿐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이익을 주는 것라 할 수 있다.  


- 2. 삶의 의미?  끝 -